본문 바로가기
달구나 소식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전자문서지갑 아시나요?

by dal9na 2023.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발급하는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개인의 주민등록정보가 기재된 문서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1. 준비사항

1-1. 주민등록등본 출력을 위해 로그인 시에는 간편인증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비회원으로 신청하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할 수 있으니 이점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래 적색 정부24 홈페이지의 '접속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3. 인증서로 로그인하세요.

3-1. 본인확인을 위해 인증서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3-2. 아이디 및 비회원 로그인 시 일부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입니다. 

 

 


 

 

4. 민원신청하기

4-1. 주소지를 선택해주세요.

 

4-2. 발급형태를 선택해주세요.

  •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 세대구성정보, 세대 구성원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 
  • (중요)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위해서는 교부처에서 요청한 내용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요청 내용과 다를 경우 주민등록등본을 다시 출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4-3. 수령방법을 선택하세요.

  • 온라인발급(본인수령/전자문서지갑/3자제출)
  • 우편(등기/일반)
  • 온라인 출력시 무료이며, 우편발송 시 수수료과 부과됩니다. 

4-4. 민원확인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4-5.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영문 발급 절차는 모두 동일합니다. 

 

4-5. 우편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급 비용은 지자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결제는 신용카드, 인터넷 뱅킹, 간편결제등을 통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5. 문서출력 하기

5-1. 민원을 신청하시면 아래와 같이 신청내역 확인 및 문서출력을 클릭해주세요.

5-2.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신청하기 위해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신청이 접수되며, 동시에 신청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5-3. 민원신청 안내 문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7. 프린터 출력 및 발행

주민등록등본 출력 또는 저장 발급된 주민등록등본은 프린터를 통해 출력하거나 전자문서지갑 발행을 통해 필요한 곳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8. 혹시 전자문서지갑에 대해 아시나요?

스마트폰에 전자증명서를 저장해두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제출하거나 열람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를 통해 기관 방문과 종이 출력에 따른 불편함을 줄이고, 간단하고 안전하게 다양한 증명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행정기관, 공공기관, 은행, 금융기관, 일반법인 등과 같은 여러 기관들은 전자문서지갑에서 제공된 전자증명서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다운로드하여 사용합니다. 이렇게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국민들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간편하게 만들어 주는 시스템입니다.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 어플을 통해 활용할 수 있으며, 어플을 통해 주민등록등본도 발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플을 통해 발행된 문서는 프린트 출력이 되지 않으니 이점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인터넷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니,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